신 년 사

 

 

한일개발 가족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희망찬 2018년도 새해 아침에 여러분들의 건강하고 밝은 모습을 보니 올 한해는 더욱 희망찬 한 해가 될 것이라는 확신이 듭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 한일개발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해 주신 임직원 여러분께 먼저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해에는 원자재 및 제반 물가상승 등으로 원가관리 측면에서 매우 어려움이 많았던 한해였다고 생각됩니다. 정부는 수시로 건설시장의 불확실성 완화 방안을 내놓고 있지만, 건설업계의 환경악화는 좀처럼 회복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난 한해 우리는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였다고 생각하지만, 수주 및 매출 등에서 경영목표에 미치지 못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2017년도 주요 경영성과를 말씀드리면, 수주는 계획대비 82%이며, 매출은 계획대비 86%로서 여러 측면에서 아쉬움이 많이 남는 한해였다고 생각이 됩니다. 

친애하는 임직원 여러분!

새로 맞이하는 2018년에도 건설 환경은 그다지 나아지지 않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러한 불확실성 속에서 우리는 생존 및 지속성장을 위해 치밀하게 환경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경영 방침을 중심으로 시행착오 없이 각자 맡은바 업무를 착실히 수행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건설 분야의 치열하고도 냉엄한 환경과 현실을 직시하고 매사 철저히 대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임직원 여러분께 몇 가지 당부 말씀을 드리며 새해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첫째, 모든 업무에 있어서 시간개념을 도입하고, 이를 토대로 실천하는 것을 생활화 합시다.

한번 흘러가면 돌아오지 못하는 것이 시간입니다. 건설에서의 모든 일과 공정은 시간과 사람과 사물의 조합으로 이루어집니다. 매사 시작과 완료 시점을 정해놓고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하고 생활화 하도록 합시다. 특히, 시간이라는 자원은 무한한 것 같지만 가장 유한한 자원이며, 그 어떤 재원으로도 환산할 수 없는 고귀한 자산이기 때문에 더욱 그러합니다.

둘째, 회사의 내·외적 환경변화에 맞게 우리 임직원 모두는 변화와 개선을 생활화 합시다.

최근 몇 년을 돌이켜 보면 우리 회사는 점증적으로 양적·질적 성장을 이루어 왔음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한편, 우리 주변의 건설 환경은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이 현실화되어 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환경과 일상을 세심히 관찰하면 아주 많은 부분에서 변화 및 개선해야 할 부분들이 반드시 보일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우리의 업무 전반에 대하여 특히 원가절감 및 가치창조 측면에서 변화/개선하려는 자세를 지니고, 하나하나씩 변화하고 개선하여 나갑시다. 결과적으로 그 효과까지 느낄 수 있도록 하여야만 생존과 지속성장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셋째, 학습조직과 소통문화를 만들어 갑시다.

우리의 건설 업무는 모두가 제도의 틀과 경험칙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를 기속하고 관리하는 모든 건설관련 제도는 현행 법률, 법규 등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관련내용을 모두 숙지하고, 학습하여야만 값비싼 시행착오를 거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습 경험을 토대로 노하우를 축척해 가는 선임간부직원일수록 지식과 노하우를 조직원과 공유하여 주시고, 더 나아가 건설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변화까지도 읽어낼 줄 알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하기 위하여 우리는 스스로 다방면에서 학습하는 조직이 되어 주시고 정보를 공유하는 등의 상하 수평간 소통문화를 확보해 나갑니다. 그러한 차원의 하나로서 매월 한 번씩은 각 팀이 한가지씩의 주제를 놓고 사전에 조직원들과 장시간 집중 연구한 결과를 토대로 그 내용을 발표하고 토론함으로서 정보의 공유 및 소통의 시간을 갖도록 하고자 합니다.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안전의식을 고취해 나갑시다.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만고불변의 최우선 가치입니다. 항상 기본과 원칙을 준수하고, 공사를 시작하고 끝내는 그 순간까지 집중해서 관리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지금 이 시간부터 한일개발의 모든 현장에서는 무재해를 향한 다짐을 새롭게 하고, 항상 현장 안전관리에 전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애하는 임직원 여러분! 

끝으로, 금년도 우리가 설정한 소정의 경영계획은 각 팀별로 세부적인 Action Plan을 세우고, 함께 힘을 모아 전력을 다한다면 틀림없이 도달할 수 있는 목표일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우리가 목표를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간다면 아무리 어려운 외부환경도 분명히 우리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흘러갈 것이며 우리 회사 역대 최고의 실적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친애하는 임직원 여러분 !

새해에도 모든 임직원 여러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 1. 2.

한일개발 주식회사

대표이사 김 명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