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사가 지분 참여 및 시공하는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착공식이 9월 9일 개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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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날 착공식에는 신안산선 건설문제가 장기간 지역사회 현안이 돼 온 만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해 10명의 지역 국회의원과 함께 경기도지사, 안산•시흥•광명 시장 등 관련 자치단체장들이 대거 참석했습니다.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은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광역 교통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1998년 정부가 ‘수도권 광역교통 5개년 계획’에 포함하면서 첫발을 내딛은 이래 지난 21년간 지역사회의 숙원으로 남아 있었습니다.

이 사업은 총사업비 3조 3465억원, 안산•시흥•광명을 거쳐 여의도까지 정거장 15개소, 총 연장 44.7km를 건설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입니다. 40m 지하에 철도를 건설함으로써 지하 매설물이나 지상부 토지 이용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최대 110km/h로 운행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1998년이래 계획과 타당성조사, 설계, 연구용역 등으로 17년동안 진척을 보지 못했으나 2015년 민자사업으로 전환 후 2018년 12월 당사가 참여하는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이 실시협약을 체결하며 본 궤도에 올라서게 되었습니다.

많은 건설사들이 사람들의 통행을 막고 땅을 파서 철도를 놓는 기존 시공방법을 고수할 때, 당 사업은 수직구 터널을 뚫어 통로를 낸 다음 기계식으로 터널을 파들어 가는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또한 탑승객들이 고속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40m 지하의 역사에 접근하도록 하는 등 공사 기간이나 완공시 지하철 이용자와 인도 보행자의 불편을 최소화 하게 됩니다.

신안산선이 건설되면 단기적으로는 수도권 서남권 지역의 교통난이 해소되고 장기적으로는 수도권 X자형 광역 철도망 구축의 근간을 형성하게 됩니다. 신안산선 개통으로 안산 한양대~여의도(100분→25분) 이동시간이 기존대비 75% 단축됨으로써 서울 도심 접근에 어려움을 겪어 온 화성, 안산, 시흥 등 경기 서남권 주민들의 교통 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신안산선 수요예측 결과에 따르면, 하루 평균 17만3천명이 본 노선을 이용하고 승용차 통행량은 하루 3만8천대 가량 감소될 것으로 분석돼 배기가스 저감에 따른 대기환경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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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개발의 토목사업은 현재 신안산선 이외에 용산-강남구간을 잇는 신분당선 연장선, 시흥배곧신도시 서해안로 확장공사, 고속국도 제400호선 김포~파주간 건설공사, 국도47호선~안산시계간 도로개설공사 등 특히 교통인프라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일개발은 풍부한 경험과 시공능력을 바탕으로 국가의 기간시설인 도로, 철도 등 주요시설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국가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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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시흥∼여의도' 신안산선 첫 삽…2024년 개통 (연합뉴스)